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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x

[v3.x] cocos2d-x 기본 사용법 정리

by CodeDiver 2014. 11. 20.

cocos2d-x 기본 사용법 정리

※ cocos2d-x 3.4 기준


** 설치하기

- cocos2d-x 설치
(옆에 있는 cocos2d-js랑 헷갈릴 수 있으니 잘 보고 설치.)
다운로드 한 다음 적당한 곳에 압축을 푼다.

- python 설치
뜬금없이 웬 파이썬인가 하면 setup.py를 실행해서 cocos 명령어를 만들어내기 위해서이다.
그 외에도 tools에 있는 도구들이 전부 파이썬으로 만들어져 있다.
python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2.x.x 버전의 python을 받아 설치한다.
(3.x.x를 설치하면 setup.py가 2.x.x버전을 받아오라고 한다...)
설치 과정에서 딱히 손 볼 곳은 없다.

- setup.py 실행
파이썬을 설치했다면 그냥 py파일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setup.py를 실행하면 아마 3번의 질문이 들어올 것이다.

1. Path of NDK_ROOT
2. Path of ANDROID_SDK_ROOT
3. Path of ANT_ROOT

안드로이드 개발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알 수 있겠지만 각각 NDK(Navite Development Kit)의 경로, 안드로이드 SDK의 경로,
그리고 Apache ANT의 경로다.
안드로이드로는 빌드할 계획이 없다면 그냥 엔터를 눌러서 스킵하면 된다.
만일 안드로이드로도 빌드할 계획이라면 우선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세팅하고(JDK와 ADK), NDK를 설치하고, Apache ANT를 설치하면 된다.
(이에 대한 설명은 게임개발포에버의 이 글을 참조)

정상적으로 setup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커맨드창을 띄우고 cocos를 입력해본다.
영어로 주절주절 나온다면 세팅 완료.


** 새 프로젝트 만들기

커맨드 창에서 다음을 입력하면 현재 디렉토리에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cocos new <Project name> -l cpp

폴더 지정해서 생성할때
cocos new <Project name> -l cpp -d Project

<Project Name>에는 프로젝트의 이름을 넣으면 된다.
-l은 언어를 결정하는 부분인데, cpp, lua, js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보통은 cpp로 만든다.
이외로 -d <Directory name>을 입력하면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그 디렉토리 안에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안드로이드로 빌드할 계획이 있을 경우 -p <Package name>을 입력하면 패키지명을 설정할 수 있다.
더 많은 옵션들을 알고 싶을 경우 cocos new -h를 입력하면 자세한 도움말을 볼 수 있다.

생성된 프로젝트 디렉토리에는 안드로이드, iOS&맥, 윈도우즈, 리눅스, 윈폰용 프로젝트가 모두 따로 만들어져있다.
소스코드는 모두 Classes 디렉토리에 들어가도록 설정되어있어 플랫폼마다 따로 구현할 필요가 없다.
리소스들은 모두 Resources 디렉토리에 들어간다.

빌드는 VS로도 가능하지만 커맨드라인으로도 가능하다.

cocos compile -p win32
cocos run -p win32

-p는 플랫폼을 말한다. android, ios, mac, web, win32, linux 모두 가능하다. (세팅이 되어있으면)
compile을 하면 빌드만 이루어진다. run을 하면 빌드 후 게임을 실행한다.
(옮긴이 주) 만약 NDK 빌드오류 발생 시 ndk버전을 r9d로 변경한다.




<추가>

D:\cocos2d-x-3.3>cocos new
Running command: new
usage: cocos new [-h] [-p PACKAGE_NAME] -l {cpp,lua,js} [-d DIRECTORY]
                 [-t TEMPLATE_NAME] [--ios-bundleid IOS_BUNDLEID]
                 [--mac-bundleid MAC_BUNDLEID] [-e ENGINE_PATH] [--portrait]
                 [--no-native]
                 [PROJECT_NAME]
cocos new: error: argument -l/--language is required


D:\cocos2d-x-3.3>cocos new -p com.gonghee.ex3d -l cpp -d Projects Ex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