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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

프레임 함수와 이벤트 함수

by CodeDiver 2014. 1. 27.


프레임 함수

유니티가 지정한 함수의 이름을 사용자가 컴포넌트 안에 정의 하면 게임이 실행될 때 유니티는 컴포넌트에서 자동으로 이 함수를 찾아서 호출 한다. 

함수 이름 

설명 

Awake 

구동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나면, 가장 먼저 호출되는 함수 

Start 

처음 프레임을 그리기 전에 한 번 호출되는 함수 

Update 

매 프레임 마다 호출 되는 함수 

LateUpdate 

update 함수에 이어서 호출되는 함수 

Awake -> Start -> Update -> LateUpdate -> Update->LateUpdate...... 순 으로 함수가 실행된다.


이벤트 함수

유니티 엔진에서는 컴포넌트별로 중요한 사건들을 정의해놓고 사건이 발생하면 지정된 이름의 함수를 호출하도록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함수 그룹 

관련 함수 이름 

설명 

OnDestroy 

컴포넌트가 삭제될때 호출 

OnEnable 

OnDisable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될 때 호출 

OnCollision 계열 

OnCollisionEnter
OnCllisionStay
OnCollisionExit 

리지드바디 간에 충돌이 발생 할때 호출 

OnTrigger 계열

OnTriggerEnter 
OnTriggerStay
OnTrggerExit

충돌체에 물체의 접근이 감지될 때 호출
이 함수가 호출 되려면 충돌체의 IsTrigger 옵션이 체크되어야 한다. 

OnControllerColliderHit

캐릭터 컨트롤러가 충돌 될 때 호출 

OnMouse 계열 

OnMouseEnter
OnMouseOver
OnMouseExit
OnMouseDown
OnMouseUp 

마우스 관련 이벤트가 감지될 때 호출 

OnApplication 계열

OnApplicationPause
OnApplicationFocus
OnApplicationQuit 

프로그램의 진행에 변화가 있을 때 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