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한 소비

[그래픽카드] GTX650 사용기 - 일반 유저

by CodeDiver 2014. 3. 25.

ZOTAC 지포스 GTX650 Synergy EDITION D5 1GB



2013년 12월쯤에 장만한 데스크탑 PC용 그래픽 카드다.

데스크탑을 잘 안써서 자세한 성능은 모르겠고, 보통 10만원쯤 되는거 사면 그럭저럭 쓸만했던 기억에.. 다나와에서 대충 골라서 샀다.


3달쯤 써본 바로는 큰 문제는 없다. 웹서핑도 빠르고, 유일하게 하는 게임 -LOL- 도 Full 옵션으로 돌아는 간다. 

(불만은 아래에 적었다.)


직전에 '이엠텍 HV 지포스 GTX650 OverClock Edition D5 1GB'를 샀다가 FAN 회전 최저속도가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중고로 처분하고 신동품 중고로 바꿨다. 상대적으로 약간 조용하다.


근데 이엠텍 제품들은 최저 FAN 회전수가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웹서핑 등 부하가 적은 작업을 해도 너무 시끄럽다. 온도가 21도 밖에 안되는데도 오지게 시끄럽다. 근데 다나와 질답란 담장자는 별로 심각하게 생각을 안한다.


물론 좀 둔한 사람들은 상관없겠지만, 맥미니의 무소음에 익숙한 나는 도저히 한 밤중엔 쓰질 못하겠더라.

지금도 100% 만족은 못하지만 PC 파워FAN을 꺼버릴 순 없으니... 참고 가끔 꼭 필요할때만 쓴다.

(참고1: SSD 3개와 사제 CPU쿨러를 써서 다른 소음은 거의 없다.)

(참고2: 1997년 쯤에 PC의 파워FAN을 빼버리고 써봤는데.. 정말 조용하더라. 몇 분 후에 타는 냄새를 맡아야 했다.)


AMD FX8120 CPU를 쓰는데 어디가 문제인진 모르겠지만 LOL(게임)을 Full 옵션으로 하면 조금씩 끊기는 현상이 있다. 메인보드 업글을 하지않고 870보드를 써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뭔가 문제가 있긴 있다.


다음엔 꼭 Intel CPU로 바꾸고 싶다. (바꿔봐야 소음 때문에 별로 쓰지도 않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