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3D App 개발을 위해서 Unity3D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다른 게임엔진 다뤄본 분이 말씀하시길 잘 만들어진 엔진+Tool 이라고 하네요.
제가 다뤄본 Cocos2d-x와는 차원이 다른 툴이죠. 2D vs 3D 이므로 당연한 얘기지만. ㅎㅎ;
Cocos2d-x 보다 제대로 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x, y 좌표로만 지정하면 되던것을 z 좌표에다가 카메라, 물리엔진까지 신경써야 하니까요. (cocos2d-x에도 box2d라는 물리엔진이 있지만, 저는 사용을 안했었습니다. )
라이센스 비용에 대해서 잠깐 얘기하자면, 개일 개발자가 Basic 버전을 사용하는 것은 무료이지만
매출이 어느정도(?) 있는 회사에서는 Pro 버전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한다네요.
Pro 1500불 + Android 1500불 + iOS 1500불 + Team 라이센스 (?) = 약 5,000불 은 생각해둬야 할듯.
여기에다 NGUI, 2D Toolkit 정도 추가로 장만하면 규모가 어중간한 회사에서는 부담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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